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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용체와 열거체

공용체

 

동일한 저장 장소에 여러 데이터 타입을 저장하는 자료구조

* 멤버들이 메모리를 공유해서 사용하는 기법
* 공용체의 크기는 공요체의 멤버 중 가장 크기가 큰 멤버에 의해 결정
* 공용체 변수를 초기화할 때는 첫 번째 멤버의 초기값만 지정
* 공용체의 멤버에 접근할 때도 ','와 '->' 연산자를 사용함
union 공용체명 {
멤버;
멤버;
};

 

비트필드


구조체가 가진 멤버를 비트 단위로 사용
비트 필드의 정의 : 멤버이름 + : + 비트 수 기술
메모리에 할당할 때, 첫 번째 멤버를 최하위 비트에서부터 할당
비트필드의 멤버에 표현 가능한 범위 밖의 값을 저장하면 오버플로우가 발생
비트필드를 정희할 때는 중간에 일부 비트를 비워두고 멤버를 특정 비트에 할당할 수 있음

* 리틀 엔디안 : 최하위 바이트부터 메모리에 저장하는 방식 : 인텔 계열의 CPU
* 빅 엔디안 : 최상위 바이트부터 메모리에 저장하는 방식 : 모토로라 계열의 CPU

 

열거체

 

  • 열거체는 정수형의 일종으로 변수가 가질 수 있는 값을 열거상수로 나열하는 것임
  • 나열된 정수 값 중 하나를 갖는 정수형의 일종
  • 형식 : enum 태그명 {열거상수1, 열거상수2, 열거상수3, ...}
  • 열거체 변수에는 열거체 정의에 나열된 열거 상수 중 하나를 저장하고 사용
  • 프로그램의 가독성 (Readability) 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

 

typedef



데이터 타입의 이름을 새로운 이름으로 재정의
코딩의 편리성 증대
프로그램의 시스템 간 호환성과 가독성을 향상시킴
형식 : typedef 기존 데이터형 새 이름;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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